양성빈

Software Engineer

웹 백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

경력

셀렉트스타

2025.08 ~ Backend Engineer제품개발팀

자체 AI 평가 솔루션 개발

트리짓소프트웨어

2020.11 ~ 2025.07Web Developer / Pro개발팀

국가기관 이러닝 컨텐츠 개발 및 컨텐츠에 들어가는 인터렉티브 게임, 요소 개발

기존 코드 템플릿을 객체지향적 및 ES6 표준으로 리팩토링

기존의 복잡한 자막 데이터 생성 과정을 간소화하는 유틸리티를 개발하여 작업 효율을 크게 향상

[백오피스] 기존 php로 이루어진 코드관리용 게시판을 java+spring boot + thymeleaf로 마이그레이션

[백오피스] 사내 회의실 예약 시스템 구축 및 성능 개선

[백오피스] 사내 백오피스 프로젝트를 공통 적용가능한 통합인증모듈 개발

사내 백오피스 통합인증 시스템 개발

2024.01 ~ 2024.02

각기 다른 인증체계를 가진 사내 백오피스 프로젝트에 대한 인증체계를 통합하였습니다.

  • JWT 및 Redis 기반의 통합 인증 시스템 구축

  • 회의실 예약 시스템에서 사용 중인 JWT 기반 access token 확장

  • 사내 PC의 IP를 키값으로 사용하여 access token을 Redis에 저장

  • 타 프로젝트 root 도메인 접속 시, Redis에서 해당 IP를 확인하여 access token을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

  • IP가 없으면 로그인 페이지로 리다이렉트

사내 회의실 예약 시스템 구축

2023.02 ~ 2023.05

사내 유료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던 회의실 예약 시스템 프로덕트를 자체 개발하여 기존 매번 지출하는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.

  • 웹 프론트 및 서버 단 아키텍쳐 설계 및 개발

  • 비즈니스 로직 단위로 단위 테스트 작성

  • 낙관적 락을 적용하여 성능 문제 최소화

  • 비밀번호 수정 관련 인증 메일 발송 성능 개선: 비동기 로직을 이용하여 기존 메일 발송 4.x초에서 4.xms로 성능개선

  • 전체 예약 조회 쿼리 최적화: 기존 예약 조회 관련 쿼리를 fet join을 통하여 하나의 쿼리로 변경 기존 조회 성능의 30% 개선

  • 실시간 데이터 갱신 문제 해결: SSE(Server-Sent Events) 방식 도입으로 실시간 예약 표기

  • 직원 요구사항에 따라 시스템 리팩토링 및 유지보수

사내 자막 파일 자동화 도구 개발

2022.02 ~ 2022.03

사내 자막 파일 자동화 도구 개발함으로 기존 반복적인 작업을 단순화여 업무시간을 단축하였습니다.

  •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자막 파일로 변환하는 웹 툴 제작

프로젝트 템플릿 개선

2022.02 ~ 2022.08

기존 ES5로 개발된 프로젝트 템플릿을 IE종료에 따라 ES6로 개선 및 다양한 성능 최적화 경험을 이루었습니다.

  • 반복된 코드를 하나의 파일에 모아 모듈화

  • 디자인팀과 협의하여 이미지 용량 축소 및 webp 확장자로 변경

  • 리팩토링 후 렌더링 속도 약 50% 개선 (5.x초에서 2.x초로 감소)

사내 코드 관리 시스템 구축

2021.03 ~ 2021.05

버전관리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함으로 인한 불편함을 사내 프로젝트를 템플릿 별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.

  • 웹 프론트, 서버 전반적인 아키텍쳐 설계 및 개발

국가기관 이러닝 컨텐츠 개발

2020.11 ~ 2025.07

국가기관 이러닝 컨텐츠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.

  • 각 국가기관별 1년 단위 프로젝트 총괄 개발 담당

  • 매년 다양한 기관별 프로젝트 수행 경험 다수

  • 여러 국가기관을 대상으로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배포

  • 인터렉티브 게임 개발

기술

Java

  • Java를 이용한 SpringBoot 프로젝트 개발에 익숙합니다.

  • 문법을 잘 활용하며, 가독성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.

SpringBoot

  •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.

    PC, 어드민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리딩하고 개발한 경험이 있습니다.

HTML/CSS

  • Semantic Markup을 중요하게 여기며, HTML를 작성할 때 의미를 부여합니다.

    HTML이 길어질 수록 Semantic Markup이 중요해집니다. 그러므로, 초기에 작성할 때 부터 고려를 많이하는 편입니다.

  • CSS를 짤 때 최대한 간단하고, 개발자 친화적으로 짤 수 있게 노력합니다.

    복잡한 문법을 style에서 담으려고 하지 않습니다. style은 이해하기 쉬울수록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. CSS를 개발할 때 tag들을 각 요소별로 구분하여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코딩합니다.

  • 여러 브라우저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.

    Chrome, Safari, Firefox등 여러 브라우저들을 지원하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  • 여러 기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.

    다양한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에 대해 반응형 및 웹 접근성을 지원하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TypeScript

  • TypeScript를 이용한 React 코딩에 익숙합니다.

   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으로 코드 리딩 및 작성이 가능합니다.

  • 문법을 잘 활용하며, 적절한 타입을 사용합니다.

 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익숙하기 때문에 상속 등을 통한 클래스 타입에도 강점을 지닙니다.

  • Generic에 익숙합니다.

    Generic과 더불어 다양한 문법들 ex) Overloading, Tuple 등을 이용한 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.

JavaScript

  • ES2015 이후의 JavaScript 문법에 익숙합니다.

    JavaScript ES2015 이상의 문법을 수월하게 작성하거나 읽을 수 있습니다.

  • Vanilla JavaScript를 통해 DOM을 다루는데 익숙합니다.

  • Reduce, Map과 같은 고차함수를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.

  • 비동기 작업을 하는데 익숙합니다. (promise, async await)

그 외

  • Git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.

    git flow, github flow, gitlab flow를 회사에서 적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.

취미

블로깅

  • 개발을 좋아해서 틈틈히 공부를 하고 글을 작성하여 블로그에 투고합니다.

축구 시청 및 운동

  • 좋아하는 축구 시청으로 통하여 스트레스를 풀고 동네 동호회에 가입하여 축구활동을 즐겨합니다.

활동

  • 2024.02 ~ 2024.03 인프런 워밍업 클럽 0기 참여자로 활동

  • 2024.04 ~ 2024.05 인프런 워밍업 클럽 1기 서포터로 활동